귀어귀촌을 통해 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을 지원받으세요

2021년 12월 11일 by 호외꾼

    귀어귀촌을 통해 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을 지원받으세요 목차

요즘 많은 청년들이 귀농을 하고 있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바쁜 도시생활과 회사생활에 지쳐 탈출구를 찾던 청년들은 시대에 맞춰 발전하고 있는 스마트팜 사업을 꿈꾸며 귀농을 하고 있습니다. 잘만된다면 월급쟁이와는 격이 다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게 바로 스마트팜이니까요. 그와 비슷하게 귀어 귀촌도 있는데요. 요즘 정부에서 귀어 귀촌을 하는 사람들에게 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한 번 알아볼까요?

 

귀어귀촌 지원사업

귀어 귀촌을 통해 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 지원받기

요즘 서울 및 수도권의 집값이 천정부지로 올라가서 로또에 당첨되지 않는 이상 내 집 마련의 꿈은 접어버려야 하는 현실이 도래했습니다. 2030 세대들은 결혼을 지양하게 되고 자연스레 1인 가구로 지내게 되면서 소확행을 한다던지, 카푸어가 된다던지 의식주에서 가장 중요한 '주'의 개념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아파트 가격 변동추이
상승그래프

아파트 가격이 매년 꾸준하게 상승곡선을 만들고 있으니 현재의 청년들에게는 좌절과 절망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그중에서 꿈을 포기하지 않는 청년들도 존재하죠. 꿩 대신 닭이라고 복잡하고 비싸기만 한 서울과 수도권을 떠나 귀농 및 귀어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귀어를 생각하고계신 분들께는 아주 좋은 정책이 나왔는데요.

귀어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귀어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바로 귀어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입니다. 귀 어업인이 되기를 희망하는 도시민들이 해당 어촌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창업 및 주택구입의 자금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평소 귀어를 꿈꾸던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소식이 아닐 수가 없겠죠?

귀어귀촌 지원사업 대상
귀어귀촌 대상

해당 사업의 지원대상은 귀 어업인(희망자 포함) 및 재촌 비어업인이 그 대상이 됩니다. 해당 사업 신청년도 기준 만 65세 이하의 출생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택구입 지원사업은 연령에 제한을 두지 않고 어업경영체로 등록이 가능한 사업대상자 중 이미 농어촌 이외 지역에서 어업경영체로 등록된 사람이 농어촌지역으로 이주하는 경우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귀어귀촌 지원분야
지원분야

해당 지원사업은 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1. 창업지원

창업분야에서는 수산(어업, 양식업, 소금생산업, 수산물 가공업, 유통업 등) 및 어촌 관련 비즈니스 분야(어촌관광, 해양수산 레저)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2. 주택구입 자금

귀어귀촌하는 해당 지역의 주택의 매입, 신축, 리모델링(자가 주택 증·개축하는 경우도 포함)을 할 경우 그에 대한 자금을 지원해줍니다.

 

3. 지원 제외 분야

단순히 어획물을 운반하는 사업은 지원사업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낚시 샵, 낚시터업, 펜션, 민박, 레스토랑, 횟집, 단순 판매시설을 운영하는 경우 어업에 전문적으로 직결된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사업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주택이 포함되지 않은 토지를 구입할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없으며 지자체 등이 시행하는 농어촌 민박 등 주택과 관련된 지원을 받은 경우도 지원을 받지 못합니다.

 

귀어귀촌 사업대상자
귀어귀촌 사업대상자

귀어 귀촌 사업대상자 중 대출신청을 먼저 하는 사업자에게 자금을 우선적으로 지원해주며, 기간은 2023. 12. 31까지 신청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지원형태는 지원대상자로 선정된 자가 사업 완료 후 담보를 제공하고 수협에서 대출을 받으면 해양수산부에서 이자 차이를 지원해줍니다. 수협자금의 100%가 들어가기 때문에 안전한 사업이며 금리는 연 2%,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이라 크게 부담이 없습니다.

 

귀어귀촌 지원대출 한도
귀어귀촌 지원 한도

목적에 따라 지원되는 금액의 한도가 다른데요. 창업자금의 경우 최대 3억 원 이내, 주택구입 지원 자금의 경우 세대 당 7,500만 원 이내로 지원을 해줍니다. 만약 동일 세대에서 2명 이상이 사업대상자로 선별된다면 중복지원은 안되므로 1인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대신 창업자금 및 주택구입자금은 별도로 각각 신청이 가능합니다.

 

귀어귀촌 신청방법
귀어귀촌 사업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구비하여 주민등록 거주지 관할 시·군·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먼저 사업신청을 하고 서류 현장심사 및 금융상담을 거쳐 사업신청자에 대한 심사 및 보고를 하고 마지막으로 사업대상자 선정을 통보하게 됩니다. 사업대상자로 선정되신 분들은 선정된 방법에 따라 금액을 지원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