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관리번호 조회방법 손쉽게 하기

2022년 02월 09일 by 호외꾼

    사업장관리번호 조회방법 손쉽게 하기 목차

이번에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관련하여 조회를 하려고 했는데 사업장관리번호가 필요하더라고요. 처음에는 사업장번호인줄 알았는데 아무리 쳐봐도 안되지 뭐예요? 자세히 봤더니 사업장관리번호였네요. 둘의 성격은 엄연히 다르니 저처럼 햇갈려하지 마시고 오늘 제대로 알고가세요! 사업장관리번호 조회방법 정말 쉬우니 잘 따라오세요

사업장관리번호 조회방법

 

 

사업장관리번호 조회방법

보통 사업장관리번호를 조회하는 이유는 현재 고용보험 및 건강보험에 잘 가입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인데요. 저처럼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확인서 작성 요청을 받을 때 파일을 열람하기 위해서도 사업장관리번호가 필요할 때가 있더라고요.

 

조회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국민연금공단근로복지공단에서 각각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조회하기

먼저 국민연금공단에서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아래에서 열기를 클릭하시면 조회할 수 있는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열기

 

 

국민연금공단 메인화면에서 전자민원 → 사업장민원을 클릭합니다.

 

 

조회 카테고리에서 사업장관리번호 조회를 클릭합니다.

 

 

사업자 등록번호, 사업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선택정보에서 가입여부는 '가입' 사업장 관할지사는 회사 주소지 관할지사를 찾아서 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사업장관리번호 조회가 바로 가능한데요. 단점은 '사업주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하다는 점이 조금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민감하신 분들은 바로 다음 조회방법인 근로복지공단에서 조회하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근로복지공단에서 조회하기

국민연금공단에서 조회하는 방법이 껄그러우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근로복지공단에서 조회하는 경우 따로 사업주의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하지 않아서 좀 더 수월하고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아래에서 여기를 클릭해서 조회할 수 있는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열기

 

 

근로복지공단 메인화면에서 고객소통 → 민원/조회 → 사업장관리번호 찾기(사업장용)을 클릭합니다.

 

 

사업장관리번호를 조회하는 것이기 때문에 산재나 고용이나 아무거나 선택 후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관할지역을 기입하고 맨 아래 가입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위 사진처럼 관리번호가 바로 사업장관리번호를 뜻합니다. 따로 주민등록번호도 필요없이 사업자번호만으로 조회가 가능하니 참 간편한 방법이죠??

 

제 경우에는 앞서 말했듯이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 확인서를 열람하기 위해 사업장관리번호가 필요했었는데요. 보통은 근로자(노동자)가 4대보험 중 산재 및 고용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필요한 방법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