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신청방법

2022년 07월 07일 by 호외꾼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신청방법 목차

우리나라에서는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수단으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만 18세 이상이되면 의무적으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기존에는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발급신청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7월 5일 주민등록법 시행령이 개정됨에 따라 만 17세 이상 주민등록자는 전국 어디서나 발급 신청과 동시에 수령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개정된 주민등록법

크게 체크해볼 사항은 두 가지입니다.

 

1. 발급나이 변경

기존에는 만 18세 이상이 되어야 주민등록증 발급이 가능했지만 개정된 시행령에 따라 만 17세 이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 발급신청 및 수령

기존에는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신청 및 수령이 가능했는데요. 7월 5일부터는 전국 어디서나 발급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7월 12일부터는 본격적으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가 시행되는데요. 주목해 볼만한건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서비스라는 점인데요. 신청방법은 아래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신청방법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기존에 귀찮게 들고다녔던 주민등록증을 스마트폰 안에 저장할 수 있게되어 매우 편리해졌다는 점입니다. 요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도 삼성페이로 다들 결제하시잖아요? 점점 실물지갑의 실용성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런 트렌드에 맞게 주민등록증도 스마트폰만 있다면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1. 사전 준비물

  • 본인 명의 스마트폰(안드로이드만 가능, 아이폰 지원 X)
  • 본인 주민등록증

2. 정부24 앱 다운로드

주민등록증 모바일 서비스는 정부24 앱에서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앱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먼저 설치부터 해주세요

 

정부24 앱 다운로드

 

3. 신청절차

정부24 앱 로그인 후 메인화면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클릭합니다. 그럼 실물 주민등록증을 준비하라는 안내창이 뜨는데요 확인을 눌러줍니다.

 

모바일 확인서비스 약관에 전체약관동의를 클릭 후 확인을 눌러준 뒤 PASS로 휴대폰 인증을 해줍니다.

 

주민등록증에 나와있는 발급일자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눌러주고 비밀번호를 설정 후 등록하시면 신청절차가 완료됩니다. 현재는 시행 전 사전으로 신청하는 방법이며 본격 시행일인 7월 12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효력이 실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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