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 목차
유가가 치솟고 있는 요즘 자동차 연비가 재조명되면서 다시금 중요한 부분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전세계적으로 전기차가 급부상 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까지는 가솔린, 디젤차량의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상항입니다. 2025년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 치솟는 유가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연비운전이 재조명된 것이죠. 오늘은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 연비란?
자동차 연비는 간단히 말해서 자동차 단위 연료당 주행거리의 비율을 뜻합니다.
자동차 연비란, 1L 연료 = X주행거리
연비가 높을수록 차량의 에너지 효율이 좋다는 뜻이며 그만큼 차량유지비를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디젤차량이 가솔린 차량보다 차량 자체의 가격은 더 비싸지만 그만큼 연비효율은 좋게 나오기 때문에 장거리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디젤 소형, 준중형 차량을 많이 이용하기도 합니다.
자동차 연비 측정 방법
자동차의 연비를 측정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카본밸런스 측정법과, 실제 연비 측정법인데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카본밸런스 측정법
공인 연비 측정법이라고도 합니다. 이 측정법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기름을 채워가면서 측정하는 것이 아니고 실험실에서 차량을 측정기 위에 올려놓고 모의 주행을 하면서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주행을 하면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탄소성분을 수집해서 연비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모의 주행에는 실제 주행에서 나타나는 변수들을 배제하고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결국 실제 연비와는 조금 차이가 많이 다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실제 연비 측정법
먼저 자신의 차량을 주유소에서 연료를 가득 채워넣습니다. 연료를 가득 채웠다면 시동을 걸고 계기판을 확인한다음 키로수를 측정해 놓습니다. 그다음 연료가 거의 다 떨어질 때까지 주행을 한 뒤 다시 계기판의 키로수를 측정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점은 차량마다 연료탱크의 총량이 다르기 때문에 용량을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자동차 실제 연비 측정법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동차 연비(Km/L)= (연료가 소진되었을 때 키로수 - 연료를 가득채웠을 때 키로수) ÷ 연료탱크 용량
예를 들어서 연로가 소진되었을 때 키로수(5,000km), 연료를 가득채웠을 때 키로수(4,500km), 연료탱크 용량(40L)라고 가정한다면 연비는 (5,000 - 4,500) ÷ 40 = 12.5Km/L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 실제 연비 측정 방법은 이렇지만 공식적인 평균치일뿐 매번 이런 연비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연비는 운전자의 운전습관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는데요. 평소 운전자가 어떻게 운전을 하는지에 따라서 연비가 좋게 나올수도, 더 안좋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연비 높이는 9가지 방법
결국 자동차 연비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좌지우지하게 된다는 것인데요. 현재 자신의 자동차의 공인 연비보다 실제 연비가 낮게 측정되었다면 운전 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연비 높이는 9가지 방법을 참고해서 잘 따라해보세요.
1. 차량 경제속도 준수하기
- 경제속도(일반도로 - 60~80km/h, 고속도로 - 90~100km/h) 준수
- 교통상황에 따라 정속주행
- 불필요한 차로변경은 자제하고 앞차와의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2. 급출발, 급가속, 급감속, 급정지하지 않기
- 출발 5초 후 시속 20km(1,500rpm) 정도 까지 천천히 가속하여 출발
- 초당 8.0km/h 이상 가속 또는 초당 14km/h 이상 감속 운행하지 않기
- 평소 내리막길 도로에서 자동차의 관성운전(연료 차단기능을) 생활화 하기(=내리막에서 악셀 밟지 않기)
3. 불필요한 공회전하지 않기
- 엔진예열 최소화(여름 10초, 겨울 30초 이내)
- 신호 대기 시 기어는 드라이브모드(D) → 중립모드(N)로 전환
- 장시간 주∙정차 시에는 엔진 정지(=시동 끄기)
4. 에어컨 사용량 줄이기
- 에어컨 사용최대 억제(내리막길 on, 오르막길 off)
- 에어컨 작동 시에는 자동 모드보다는 실내 온도를 최대한 빨리 낮춘 후 on/off 반복 사용
5. 자동차를 가볍게 하기
- 자동차 트렁크에 필요한 짐만 싣기
- 자동차 연료는 절반만 채워 운행하기
6. 정보운전을 생활화 하기
- 출발전 도로 및 기상정보 확인, 목적지까지의 주행 경로 확인 등 교통정보 매체(스마트폰, 내비게이션, 교통방송 등)를 활용하여 최적화된 운전
- 월요일 오전, 금요일 오후, 주말, 공휴일 등 상습 정체일에는 대중교통 이용
7. 주기적으로 자동차를 점검∙정비하기
- 최소 1달에 한번 정기적인 차량 점검 및 정비(타이어 공기압, 에어클리너, 엔진 오일 등 부품 교환 등) 실시
- 에어클리너가 오염된 상태에서 운전할 경우 차량 1대당 연간 90kg의 이산화탄소가 더 배출되고, 타이어 공기압이 30% 이상 부족한 상태에서 운전할 경우 연비가 약 3%이상 악회됨.
8. 유사연료, 무인증 첨가제 사용하지 않기
- 유사연료나 정부에서 인증받지 않은 첨가제는 반드시 사용 금지
- 불량휘발유 사용시 오염물질 총량이 1km 주행시 16.3% 증가하고 연비는 7.4% 감소함. 차량의 수명도 단축되며 연료 누출로 인한 화재발생률이 높아 짐
9. 친환경 자동차를 선택하기
- 경차, 소형차, 저공해 자동차 차량을 선택한다.
- 저공해 차량에는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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